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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계의 CES ‘H2 MEET’…세계 최대 수소 네트워크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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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모빌리티+쇼'로 열리던 국내 수소 전시회가 올해부터 'H2 MEET'로 명칭을 바꾸고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 행사로 발돋움한다.정만기 H2 MEET 조직위원회 위원장은 24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행사는 규모, 면적, 해외 기업·기관의 참여 등 질적·양적 측면에서 세계 최대가 됐다"며 "참여자들이 비즈니스 활동을 연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면에서 올해 행사는 글로벌 대표 수소 전시회로의 변곡점 맞이했다"고 밝혔다.이어 "수소는 탄소중립의 확실한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석유·가스 가격 오르고 공급도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프랑스, 독일, 네델란드 등 주요 유럽 국가들이 수소 예산을 100배씩 늘리고 있어 수소가 대안으로 자리잡아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그러면서 "수소는 생산·저장·이동·활용 등의 생태계가 균형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한 나라에 모든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서 독점하긴 어렵다"며 "한국이 주최가 되는 이 행사는 세계 최대 IT·가전 행사인 CES에 버금갈 가능성이 있다.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성장 과정에 크게 기여하는 바탕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올해 행사는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며, 한덕수 국무총리가 개막식 축사를 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수소경제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국무총리가 행사에 직접 참가하는 것은 2020년 첫 행사 이후 2년 만이다.올해는 전 세계 16개국 240여개 기업이 참여해 기업 수가 1년 전보다 122%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수소 생산 48개, 수소 저장·운송 75개, 모빌리티·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 68개 기업과 49개의 기관·단체가 참여해 사업별로 고른 비율을 보였다는 평이 나온다. 포스코그룹·한국수력원자력·현대로템(이하 수소 생산), 효성중공업(수소 저장·운송), 현대차·현대모비스·현대제철·SK E&S 코오롱인더스트리·두산퓨얼셀(이하 수소 활용) 등이 대표 참여 기업들이다.다음달 2일에는 국제 수소 컨퍼런스가 열릴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앨래나 맥티어넌 서호주주 수소산업 장관, 파브리스 에스피노자 에어버스 한국지사장 등이 기조연설자로 나서고 패널토론에는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권형균 SK그룹 부사장, 조주익 포스코그룹 전무 등이 참석한다.코트라와 진행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수출 상담회'에는 현재까지 10개국, 20개사의 해외 바이어가 참가하며 180건의 상담이 예정돼 있다.매년 진행되던 기술 혁신 중심의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작년보다 3배 늘어난 43개 기업이 참여했다. 이 외에 11개 기업·기관이 참여하는 '테크 세션', 200여명 내외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네트워크 행사인 '웰컴 리셉션', 미디어가 선정하는 '베스트 프로덕츠 어워드' 등도 진행된다.



정만기 H2 MEET 조직위원회 위원장이 24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장우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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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이들 업체는 가격 인상 이유로 원재료 가격 상승을 가장 먼저 꼽는다. 농심 측은 “국제 분쟁과 인플레이션으로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고 환율이 상승하면서 원가 부담이 심화해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2분기 이후 소맥분·전분 등 국내 협력업체의 원자재 납품가를 인상하면서 제조원가 부담이 가중됐다는 설명이다.농심은 앞서 올해 2분기 국내 영업이익이 1998년 2분기 이후 24년 만에 적자로 전환됐다고 공시했다. 해외 실적을 포함한 영업이익은 43억원임에도 국내 기준 적자를 강조하자, 업계에선 가격 인상을 위한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하는 이들이 많았다.다른 기업도 마찬가지다. hy는 “원당·포장재 등 원부자재와 함께 물류비, 인건비 상승으로 제조원가 부담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노브랜드버거 측은 구체적인 수치도 제시했다. 소고기의 경우 지난 6월부터 정부의 할당관세 적용에 따라 일부 부담이 줄어든 반면 밀가루·식용유 등의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6.4%, 55.6%씩 급등했다는 설명이다.



hy(옛 한국야쿠르트)가 '야쿠르트 라이트', '쿠퍼스 프리미엄' 등 일부 제품에 대해 9월 1일 가격을 인상한다. 사진은 지난 18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 유제품 판매대. 연합뉴스그러나 일부 업체는 비용구조 개혁 없이 원가 인상분을 고스란히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맥도날드는 지난 2월 30개 제품 가격을 평균 2.8% 인상했는데 6개월 만에 또 다시 가격을 올렸다. 도미노피자도 지난 1월에 이어 7개월 만에 1000원을 올렸다. ━“곡물 가격은 4분기부터 하락세 전환 전망” 이 가운데 주요 곡물 수입 가격이 올해 4분기부터 하락세로 전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지난달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보다 8.6% 하락한 140.9를 기록했다. 2008년 10월 이후 가장 큰 하락 폭이다. 특히 곡물 가격지수는 6월 대비 11.5% 하락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흑해 항구 봉쇄 해제 합의, 북반구의 수확 등으로 국제 밀 가격이 크게 하락하며 전체적인 곡물 가격 하락을 이끌었다. 옥수수와 팜유·대두유 등의 유지류, 쇠고기, 돼지고기, 유제품, 설탕 가격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다만 주요 곡물 수입 가격은 국제 가격과 일정한 시차를 두고 반영되는 만큼 하락세 전환은 4분기부터나 기대해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재료 수급이 불안정한 데다 이미 실적이 악화해 가격 인상 요인은 여전하다”고 말했다.



맥도날드가 오는 25일부터 주요 메뉴 가격을 평균 4.8% 인상한다.지난 2월 제품 가격을 100~300원 인상한 지 반 년만이다. 뉴스1━“제조원가 대비 가격 상승률 높다” 주장도 앞서 있었던 가격 인상을 두고도 논란이 있다. 지난달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CJ제일제당이 지난 3월 햇반 가격을 약 7% 인상한 것과 관련 “CJ제일제당은 액화천연가스(LNG)와 포장재 가격이 각각 90%, 15% 인상돼 출고가격을 인상한다고 했으나 실제 소매요금 상승률과 차이가 있었고, 포장용기 가격도 일시적으로 상승했다가 이후엔 지속 하락해 가격 인상 요인이 과장됐다”고 주장했다.앞서 치킨 프랜차이즈 5곳과 하이트진로·오비맥주의 가격 인상에 대해서도 소비자단체에선 각각 “매출과 영업이익률이 상승세여서 가격 인상을 하지 않아도 안정적 손익구조를 보이고 있다” “소주의 경우 저도주 트렌드로 주정 함유량을 낮춰 원가 절감 이득을 얻고 있는 등 인상 근거를 찾기 어렵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식품 대기업들은 인상 요인이 생기면 재빠르게 가격에 반영하고, 반대의 경우 꿈쩍도 안 하는 게 사실”이라며 “최근 물가가 계속 오르는 가운데 기업은 가격 인상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황을 밝히고, 인상을 최대한 자제하는 게 소비자 신뢰를 얻는 방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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