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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 전년보다 44.1%↑…"관리 강화해야"[2022국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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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남궁진환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3.♡.245.189) | 작성일 22-10-06 14:22 | 조회 1회 |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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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올해 8월까지 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 총 1673건국내산 둔갑한 일본산 25%…日 오염수 방류에 소비 급감 우려[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최근 일본산 참돔을 국산으로 속여 파는 등 원산지를 속이는 사건이 알려지며 수산물 안전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지난해 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건이 전년보다 4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11일 서울 시내 수산시장 모습. (사진=연합뉴스)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8월까지 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건수는 총 1673건이었다. 수산물 원산지 적발 현황을 연도별로 보면 2020년 543건, 지난해 783건, 올해 8월까지 347건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위반건수는 전년보다 240건(44.1%) 늘었다.원산지를 국내산으로 속여 판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은 중국산이 619건(38.9%)으로 가장 많았다. 일본산 403건(25%), 러시아산 188건(11.8%), 기타 169건(10.6%), 베트남 75건(4.7%) 순이었다.업종별로는 지난해 기준 일반음식점에서 301건(38.4%) 적발됐고, 기타 175건(22.3%), 횟집 173건(22.0%), 유통업체 73건(9.3%), 중소형 마트 61건(7.7%) 순으로 위반건수가 높았다. 지역별로는 지난해 기준 경기지역이 162건(20.6%), 서울 90건(11.4%), 강원 59건(7.5%), 인천 57건(7.2%), 충남 55건(7.0%) 순으로 나타났다.앞서 해수부는 올해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을 통해 음식점 원산지 표시 대상을 현행 15개 품목에서 20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원산지 표시 위반 횟수에 따른 과태료 차등 부과 및 부과 기준 산정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하는 등 수산물 원산지 표시 관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그러나 원산지 표시 위반 사례가 꾸준히 적발되는 상황에서 내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으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소비자 불안이 커지고 수산물 소비량이 급감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소병훈 위원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수입 수산물 유통 이력 제도 개선과 중점 단속 품목에 대한 특별점검 등 수산물 원산지 표시 관리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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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터=뉴스1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포드 전기차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의 가격경쟁력이 사라지고 있다. 부품가 상승 등 고물가와 공급난을 이유로 차량 출고가가 2개월 만에 또 인상되면서다.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CNBC 등에 따르면 포드는 이날 2023년형 전기차 F-150 라이트닝 프로 픽업트럭 출고가를 기존 대비 5000달러(약 703만원)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월에 이은 인상 조치다. 포드는 당시 부품 가격 인상을 이유로 라이트닝 프로 출고가를 4만6974달러로 올린 바 있다. 당시 인상 폭은 6000~8000달러였다.이로써 포드의 상업용 및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보급형 모델인 2023년형 라이트닝 프로 출고가는 5만1974달러로 기존 대비 약 11% 오르게 되는데, 이는 지난해 5월 첫 출고 당시 가격 3만9974달러보다 30%가량 높다.포드는 이날 이메일 성명에서 "지속적인 공급망 제약과 부품 가격 상승, 기타 요인 등을 고려해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 우리는 연도별 모델가격을 계속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추가 조정 가능성도 시사했다. 포드는 지난달 3분기 실적 전망 발표에서 계속된 부품 부족과 가격 상승으로 3분기에 10억 달러(약 1조4074억원) 규모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경고한 바 있다.다만 포드는 차량 가격 조정은 상업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F-150 라이트닝 프로 모델에만 적용될 것이라며 개별 소매고객을 겨냥한 F-150 라이트닝 XLT의 출고가는 계속 5만9474달러가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자동차 업체 포드의 2022년형 상업용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 프로' /사진=포드 홈페이지포드는 앞서 미국 픽업트럭 부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델 'F-150'의 전기차 버전 개발 및 생산 계획을 발표하고, 지난해 미 자영업자와 정부 등을 겨냥한 상업용 라이트닝 프로 모델을 출시했다.F-150 라이트닝 프로는 최대 출력 5663마력,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제로백) 4.4초, 최대 주행거리 483km의 사양으로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유일한 경쟁 차종으로 꼽혔다.특히 최초 출고가가 4만 달러 미만으로 주행거리 대비 가격 경쟁력 부문에서 우위를 차지했었다. CNBC는 "F-150 라이트닝 프로 초기 출고가는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며 "당시 월가에서는 다른 전기차보다 저렴하게 나온 라이트닝 프로를 극찬하며 이것이 포드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고 전했다.하지만 코발트, 니켈, 리튬 등 전기차 제조의 핵심 원자재 가격이 팬데믹 이후 두 배 이상 뛰고 공급 차질 문제까지 겹치면서 포드는 가격 인상을 결정했고, F-150 라이트닝 프로의 가격 장점도 사라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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