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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토동영상 ♫ 무료충전현금게임 ♫㎉ 95.rsg511.top ┤<앵커> 우리가 자주 사먹는 제품들 가격이 이번 달 들어 다 조금씩 올랐습니다. 하나하나 사 먹을 때는 크게 느끼지 못했어도 이걸 합치면 가계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박원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의 한 대형마트입니다. 부쩍 오른 물가 때문에 물건에 쉽게 손이 가지 않습니다. [정은혜/서울 양천구 : 3개 살 것을 2개 정도 살 수 있다든지 3분의 1 정도는 올라간 느낌이에요. 애들이 있다 보니 양을 줄일 수는 없고 세일하는 제품을 많이 사려고 해요.] 3월 첫날부터 주요 식품·외식업체들의 가격 인상이 잇따랐습니다. 뚜레쥬르는 빵과 케이크 110여 종의 가격을 5%가량 일제히 올렸고, 빙그레도 대표 아이스크림 제품인 붕어싸만코 가격을 1천200원에서 1천400원으로 올리는 등 아이스크림과 기업은행 채용 커피, 음료 일부 제품 가격을 200원에서 300원씩 올렸습니다. 웅진식품도 하늘보리 등 차음료 제품과 초록매실 제품 가격을 9~10% 인상했습니다. 지난달 제빵업계 1위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던킨, 롯데웰푸드 등도 제품가격을 올린 바 있습니다. [임영준/서울 양천구 : (예전에는) 저희가 10만 원 정도 가지고 이거 (카트) 장 하나를 봤다면 요즘은 재직확인 15만 원 정도는 드는 것 같아요.] 업체들은 국제 원재료 가격 상승에 고환율까지 겹치면서 제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입니다. 문제는 서민층의 가계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소득하위 20%인 1분위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123만 3천 원, 세금 등을 제외한 처분가능소득은 103만 7천 원이었습니다. 이중 식비 지출이 처분 전세담보대출조건 가능소득의 45%나 차지했습니다. 저소득층일수록 식료품 지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식료품 가격 상승의 부담은 저소득층이 가장 크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소득 하위 20%, 1분위 가구의 식비 부담은 최근 5년 새 약 40% 증가해 다른 소득계층보다 월등히 높았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김종미)

박원경 1000만원 예금 기자 seagull@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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