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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인의 초대로 서울 중구에 있는 한 공연장에 다녀왔다. 며칠 후 당시 내가 느낀 간단한 소감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렸다. ‘한 줌의 낭만, 한 자락 용기를 꽃처럼 품고: 퇴계로 뒷골목에서 왕 회장님 기(氣) 팍팍 받고 온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포스팅한 글의 내용은 이렇다.도시의 피로가 미처 닿지 못한 조용한 골목. 네온도 아니고, 전등도 아닌, 어딘가 마음을 놓게 하는 은은한 불빛을 따라 퇴계로 작은 골목길을 따라 걷다 보면, 문득 시간의 향기가 나는 장소 하나가 나를 맞이한다. ‘ㅅ’으로 시작되는 이알라딘게임공략법
름을 가진 디너 시어터다. 일종의 뮤지컬 펍인 이곳에서는 뮤지컬 배우가 청바지에 앞치마 차림으로 노래도 부르고 직접 홀 서빙도 한다. 깔끔한 음식과 음료, 멋진 음악, 뮤지컬 배우의 생생한 숨결이 어우러진 무대. 이런 것이 모여 어느새 나의 감각을 깨우고, 마음 깊은 곳에 켜켜이 쌓인 먼지를 털어낸다. 공연이 끝난 뒤 공연장 문을 나서려던 찰나, 노란 입간2011유망펀드
판 하나가 문득 나의 시선을 끈다. ‘기운 받아 가세요.’ 그리고 그 아래 작게 적힌 문장. ‘이곳은 현대 정주영 회장님이 쌀장사하던 자리입니다.’ 그 순간, 이 작은 공간이 시간과 공간을 관통하는 문처럼 느껴졌다. 한때 쌀자루를 쌓고, 희망이라는 이름의 씨앗을 심던 청년 정주영이 그 자리에 서 있었다. 그의 굳은 의지와 담대한 도전의 기운이, 오늘의 나에조광ILI 주식
게 이렇게 속삭여 주는 듯했다. ‘괜찮다, 이제 다시 시작이다!’ 아름다운 음악, 멋진 공연 그리고 선한 역사 위에 선 이 자리에서, 나는 한 줌의 낭만과 한 자락의 용기를 꽃처럼 품고 돌아왔다. 기운을 받는다는 건 어쩌면 과거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지금의 나를 격려해 주는 따뜻한 손길을 느끼는 일인지 모르겠다. 이 골목 끝에서, 나 또한 나만의 무대를슬롯추천
향해 한 걸음 내디딘다.이날은 반전의 연속이었다. 그 공연장의 존재와 모른 채 받았던 멋진 이의 아름다운 깜짝 초대가 하나고, 다른 하나는 공연장이 왕 회장님(고 정주영 회장)의 글로벌 비즈니스 시작점이었다는 것이다. 또 있다. 내가 들고 있는 꽃다발은 일행 중 한 사람 것인데, 사진 찍는다고 소품으로 빌려준 것. 그 또한 반전이라면 반전이었다. 그런데 휠라코리아 주식
내가 이 내용을 포스팅하고 난 뒤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갈렸다. 물론 공연장을 함께 다녀온 사람의 반응도 비슷했다. 어떤 사람은 그런 특이한 공연장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배우의 노래와 조명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또 다른 일군의 사람은 그 공연장이 정주영 회장의 비즈니스 시작점이었다는 데 주목했다. 특히 사업을 하는 사람은 정주영 회장의 기운을 받으러 공연장에 같이 가보자고 내게 제안하기도 했다.
김진국 - 문화평론가, 현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교수
기억과 경험으로 짜인 내면의 틀 '스키마' 같은 공간, 같은 시간, 같은 이야기를 두고도 사람들의 반응은 전혀 달랐다. 왜 그럴까. 심리학에서는 그 이유를 ‘스키마(schema)’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만의 기억과 경험으로 짜인 내면의 틀’을 갖고 있는데, 그것을 스키마라고 부른다. 실험심리학에서 자주 인용되는 로르샤흐 검사(Rorschach Inkblot Test)도 스키마 원리를 이용한다. 무의미한 얼룩에 사람들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투사한다. 그 얼룩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기 내면을 비추는 거울로 삼기때문이다. 어떤 이는 검은 얼룩에서 날아오르는 나비를 보고, 어떤 이는 맹수를 떠올린다. 단순한 얼룩도 내 마음의 렌즈를 통과하면 전혀 다른 이야기로 태어난다. 또 하나의 사례로, 같은 뉴스를 보더라도 서로 다른 정치적 성향의 사람이 전혀 다르게 해석하는 현상을 들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정책 발표를 ‘개혁’이라고 여기고, 또 다른 사람은 ‘위협’으로 느낀다. 정보는 동일하지만, 해석은 전혀 다르다. 각자가 오랜 시간 구축해 온 신념과 경험의 틀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처럼 스키마는 우리로 하여금 객관적인 사실마저도 주관적으로 재조립하게 한다. 새로운 풍경을 마주할 때마다 우리는 그 위에 무의식적으로 자기만의 스키마를 덧씌운다. 마음속 셀로판지를 꺼내어 겹쳐 보는 것처럼. 그래서 어떤 이는 쇼플릭스의 조명에 첫 연애의 기억을 겹칠 것이고, 또 어떤 이는 정주영이라는 이름 위에 자기 아버지의 젊은 날을 떠올리기도 할 것이다. 나의 이야기를 통해 공연의 한 장면을 상상하고 자기도 몰래 울컥한 사람은 어쩌면 오래전 무대에 서고 싶었지만, 그 꿈을 이루지 못하고 포기했던 과거의 경험을 투사했을지도 모른다. 마이크를 잡지 못했던 20대의 어느 여름, 혹은 음악을 포기했던 그날 저녁. 그런 기억이 조명 위에 겹치면서, 그 장면은 단지 공연이 아닌, 자기 자신에 대한 위로가 된다.
한편 정주영 회장의 이름이 담긴 입간판에 주목한 사람은 자기 가정의 경제사를 돌아봤을 수도 있다. 창업을 준비하던 지난 시절의 불안함, 혹은 부모가 들려주던 기업가의 분투기가 떠올랐을 수도 있다. 그에겐 정주영 회장의 기운을 받아 가라는 그 입간판이 ‘너도 할 수 있다’는 무한의 응원처럼 느껴졌을지도 모른다. 또 어떤 이는 배우가 서빙하며 웃어주던 장면을 상상하며, 그 순간을 오래도록 기억에 품을 수도 있다. 그 짧은 눈 맞춤은 언젠가 누군가로부터 받았던 인정의 눈빛과 겹치고, 그 따뜻한 눈동자는 지금도 누군가 나를 바라보고 있다는 감각을 되살려 줄 것이다. 심리학이나 인류학 연구 자료를 보면, 우리 인류만큼 상대방의 인정에 목말라하고 인정을 받기 위해 애태우는 종(species)도 드물지 않은가. 어떤 이는 나의 이야기를 읽고 혹시 공연장에 놓여 있을지도 모르는 오래된 피아노를 상상한 이도 있었을 것이다. 그 피아노는 누군가의 유년 시절, 작은 교습실에서 들었던 첫 연주의 설렘을 떠올리게 한다. 또 누군가에게는 돌아가신 부모님이 사주었던 마지막 선물로 각인되어 있을 수도 있다. 그들에게 그 피아노는 단순한 소품이 아니라, 시간 너머의 그리움을 깨우는 문이 되는 것이다. 테이블마다 놓인 작고 투박한 촛불을 상상하며, 문득 오래전 캠핑장에서 가족과 둘러앉아 나눈 밤을 떠올렸을 수도 있다. 그에게는그 빛이 단지 인테리어가 아닌, 잊고 지냈던 가족의 온기 그리고 지켜주고 싶은 관계의 흔적이었을 것이다. 그 모든 것이 바로 ‘스키마 기반 처리’다. 우리는 글을 읽을 때조차도 ‘있는 그대로’ 보지 않는다. 늘 나만의 틀, 나만의 선(線)을 따라 해석한다. 감동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이 어떻게 그것을 읽고,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다. 어떤 이는 내 이야기를 예술의 풍경으로 기억하고, 또 어떤 이는 삶의 출발선에 관한 상징으로 받아들인다. 어떤 이는 이 공간을 잊을 수 없는 데이트 장소로 간직하고, 다른 이는 삶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 전환점으로 기억한다. 나는 공연장의 따뜻한 숨결과 쌀가게의 묵직한 서사를 동시에 품을 수 있었던 그날이 참 고맙다. 삶은 언제나 예상하지 못한 장소에서 우리의 어깨를 다독인다. 한쪽에서는 조명이 켜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누군가의 시작이 말을 건넨다.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한 줌의 낭만을 품고, 한 자락의 용기를 안고, 다시 내일을 향해 발을 뗀다. 기운을 받는다는 것은 어쩌면, 누군가의 과거 위에 내 삶을 조용히 겹쳐보며 지금의 나를 다정히 응원하는 일이 아닐까. 그날 나는 분명히 느꼈다. 이 작은 골목에서, 나는 나만의 무대를 향해 또 한 걸음 내디딜 수 있다는 것을, 그리고 언젠가 이 이야기도 누군가의 스키마가 되어 그의 하루를 밝히는 조명이 되어줄지도 모른다는 것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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